안녕하세요?

김알뜰입니다.

 

오늘은 공매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 뜻

공매도에서 공은 空(빌릴 공)을 의미합니다.

주가 하락을 예상해서 주식을 빌리고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한 후 매수하여 나중에 주식을 갚아주는 것을 말합니다.

비싸게 팔고 싸게 사서 갚아주는 것이니 매매차익이 발생하겠죠?

이때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것을 공매도!, 나중에 주식을 다시 매수해서 주식을 갚아주는 것을 대차거래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공매도 소식을 들으면 주가가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주식 보유자들은 보유한 종목이 공매도한다고 하면 상당히 불쾌하죠!


자, 그래서!! 공매도 종합포털인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공매도 상위종목과 공매도 잔고수량,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내가 가진 주식의 공매도 추이를 예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에서 공매도 종합포털을 검색하기

2. 공매도 상위종목 알아보는 방법

공매도 잔고 -> 공매도 잔고 상위 50 종목 클릭!

공매도 잔고에 들어가면 공매도 잔고 상위 50 종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시장 구분 코스피, 코스닥 눌러가면서 현재 기준 고 공매도 잔고가 가장 많은 상위 50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공매도 잔고 확인하는 방법

공매도 종합정보 ->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클릭

개별 종목 공매도 종합정보에서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명을 조회해봅니다.

셀트리온을 예시로 해보겠습니다.

셀트리온의 경우 지속적으로 공매도 거래량이 있네요!! 아래와 같이 거래량과 잔고 수량 추이를 지속적으로 보면 됩니다.

저번에 분석했던 위닉스를 한번 보면 위닉스의 경우는 5월 3일부터 공매도 거래량이 많이 늘어났어요!

주가 하락을 예상한다는 것이지요!

4. 자기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확인하는 방법

공매도 잔고 ->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 개별 추이 검색 -> 종목검색 클릭

자기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공매도 잔고 대량 보유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상위 매수에 공매도 잔고 대량 보유자가 나온다면, 저가에 매수한 것이 아니라 공매도로 차익실현에 성공했다고 보면 됩니다.

모간스탠리, 제이피모간 등의 회사가 공매도 잔고로 가지고 있군요!


마지막으로 공매도와 관련된 핵심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와 대차거래의 관계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주식을 대여하면 해당 종목의 대차잔고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공매도 주최자가 공매도하면 공매도 잔고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저가에 매수를 하면 공매도 잔고가 줄어들게 되고 주식을 상환하면 대차잔고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대차잔고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차잔고 확인하는 방법

1. 네이버에서 증권정보 포털 세이브로 검색

아까 사용했던 포털에도 정보가 있지만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사이트가 대차잔고 추이를 알아보는 것이 더 쉽습니다.

2. 주식 -> 대차거래정보 -> 대차 종목, 조회시간

대차거래정보를 통해 대차잔고 추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닉스의 경우 대차잔고가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공매도 잔고도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인 걸로 보아 투자자들은 위닉스의 주가 하락에 배팅을 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 것이죠!!


본인이 찾고 싶은 우량한 회사가 있을 때, 공매도 수량을 통해 매수 타이밍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