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콘텐츠에서 다룬 이키가이를 통해 
내가 돈을 왜 벌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내 인생을 보람차게 사는 것인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키가이] '나의 인생 목표 정하기' & '돈에서 자유로워 지는 방법'

'이키가이' 일본어로 인생의 즐거움과 보람을 뜻합니다. 거창한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 것도 좋지만 하루하루 작은 일들에서 보람을 찾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

sangfeely.tistory.com


나의 이키가이
현재 저의 이키가이는 사진활동입니다.

4년간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활동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일상의 예쁜 순간을 담는 사진작가 계정을 보고 나도 저렇게 표현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보정을 시작하면서 사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좋아하는 사진작가의 계정을 보고 최대한 비슷한 색감을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활동을 하면서 나름 저만의 색감을 가지게 되었고 점점 사람들도 저를 알게 되면서 여러 제의가 들어오고 이제 상업사진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좋아하는 사진활동을 계속하다 보니 어느 정도 잘하게 되었고 사람들에게 재미난 추억을 만들어주고 내가 더 잘 할수록 돈이 되니 나름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다만, 돈을 받는 상업사진활동이니 부담감과 스트레스는 무시못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 중 하나는 무언가를 기록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나의 경험, 내가 공부한 지식을 기록하고 정리하여,
그 경험과 지식이 돈이 되게 하는 것도 또 하나의 이키가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행복과 돈의 그래프
행복과 돈에 대한 그래프를 본 적이 있습니다.
소득이 적을 때는 행복의 역치가 낮지만
소득이 많아지게 될수록 행복의 역치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만약 내가 부자가 된다면?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은가요?
아무것도 안 하고 매일 일류요리사가 해준 맛있는 식사를 하고, 매일 전문의가 나의 건강을 관리해주고,
가고 싶은 곳 있으면 전용기 타고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부자들을 보면
서로 경쟁하며 더 높은 곳으로 가기 위해 계속 도전합니다.

왜 그럴까요? 

행복은 성취감에서 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습니다.
내가 무언가를 도전하고 높게 성장했을 때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

물론, 자연인처럼 속세를 떠난 사람도 있습니다. ^^

매슬로의 욕구 5단계도 보면 사람이 어떤 것을 추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1단계 : 생리적 욕구(식욕, 배설, 성욕)
2단계 : 안전 욕구(주거, 재정, 건강)
3단계 : 소속과 애정(친구, 가족, 직장)
4단계 : 존중(명예, 인정, 존경)
5단계 : 자아실현


내 인생의 목표
"할 수 있는 거 다 해보고 죽자"
이미 지나가버린 과거를 돌이킨 순 없습니다.

현재 저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내용과 달리 직장인의 길을 선택했습니다.
30년간 공부 좋은 직장에 가야 한다는 교육을 받아왔기 때문에
당장 월급이 안 나온다는 두려움은 쉽게 떨쳐버릴 수 없었습니다.

대신 부지런히 시간을 내어 자기 계발을 하고
내가 정리했던 이키가이를 실현하기 위해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열심히 해서 성장할수록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이고,
이는 다른 새로운 곳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고,
이는 또 돈으로부터 더 자유로워질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1차 목표
1) 상업사진가 : 상업사진가로서 수익이 저의 근로소득을 넘기는 것입니다.  
2) 블로거 : 나의 경험과 지식을 꾸준히 포스팅하고, 나중엔 E-Book 출간 또는 강의를 통해
추가적인 현금흐름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 이후는 새로운 세상에 맞춰 공부하고 도전해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노후자금 얼마나 모아야 할까?
돈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나만의 개성이 가득한 러브하우스도 가져보고 싶고,
비싸서 못 먹어본 음식도 먹어보고 싶고,
전 세계 배낭여행도 다녀오고 싶고,
크루즈 여행도 다녀와 보고 싶고,
거대한 자연의 신비도 느껴보고 싶고,
좋은 차도 타보고 싶고,

생각하면 끝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시간은 한정적입니다.
현재 내가 처한 상황도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링크에 류캔두잇님이 올려준 '미래에서 온 편지'가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노후를 이루기 위해서 얼마나 자산이 필요한 지 계산해 보았습니다.
대략 60세에 50억 자산가는 돼야 내가 원하는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직장을 은퇴해도 이키가이를 통해 계속 좋아하는 일하면서 돈을 벌 생각입니다.

목표는 목표일 뿐 원한대로 되지 않는다면 소비를 줄이고 그 상황에 맞게 열심히 살면 되고,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면 또 새로운 경험을 통해 목표를 가지고 도전해 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래에서 온 편지 (ver1.0) (노후까지 필요한 금액 계산하기)

쇼핑몰, 부동산 강의는 공지사항을 참고 바랍니다. 울산으로 내려가는 중에 급하게 올립니다 ^^;; 사실 이 ...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