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키가이'
일본어로 인생의 즐거움과 보람을 뜻합니다.
거창한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 것도 좋지만
하루하루 작은 일들에서 보람을 찾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일본인들의 삶의 철학입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든 그것에 삶의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일본의 장인정신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키가이 벤다이어그램
이키가이에서는 우리가 인생의 보람을 느끼는 순간을 다음과 같이 벤다이어그램으로 표현했습니다.
① 내가 좋아하고 ②내가 잘하고 ③ 그것이 돈이 되고 ④ 또 그것이 세상에 필요하다면
우리는 인생의 보람을 느낀다고 합니다.

A : ① 내가 좋아하고 ② 내가 잘하고 ③ 그것이 돈이 된다면?
만족감을 느끼지만 쓸모없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B : ① 내가 좋아하고 ② 내가 잘하고  ④ 그것이 세상에 필요하다면?
기쁨과 충만함을 느끼지만 가난하다고 합니다.

C : ① 내가 좋아하고 ③ 그것이 돈이 되고 ④ 그것이 세상에 필요하다면?
즐거움과 자기만족을 느끼지만 불안을 느낀다고 합니다.

D : ② 내가 잘하고 ③ 그것이 돈이 되고 ④ 그것이 세상에 필요하다면?
편안하지만 공허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드로우앤드류)

여러분은 어디에 해당하시나요?

대부분 직장인은 D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인보다 회사를 위해 일을 합니다.
당장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에 주말만 기다리며 하루하루 버팁니다.
퇴근하고 또는 주말에는 지인과 만남을 가지거나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합니다.
편안하지만 뭔가 공허함을 느낀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한 번씩은 경험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급은 마약이다.
유튜브에서 황현희가 한 말이 생각이 납니다.
월급쟁이의 가장 큰 장점은 매달 꽂히는 월급입니다.

책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적당한 가격을 부르면 살 수 있지. 그게 가능한 건 인간의 두려움과 욕심이라는 두 개의 감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돈이 떨어진다는 두려움이 우리를 열심히 일하게 채찍질한다. 월급을 받은 뒤에는 탐욕이나 욕심 때문에 돈으로 살 수 있는 온갖 멋진 것들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지."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방법
돈에서 자유로워지려면 얼마나 돈을 많이 모아야 할까요?
그것은 돈을 얼마나 쓰느냐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흥청망청 쓴다면 파산할 수밖에 없죠.
계획된 소비가 있지 않다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없습니다.
1. 본인만의 이키가이를 찾아보세요.
위의 벤다이어그램을 통해 본인만의 이키가이를 찾아보세요.

너무 돈만 쫒지 말고
내가 뭘 좋아하는지,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세상에 필요한 것인지, 돈이 되는 것인지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키가이를 찾는다면 은퇴 후에도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키가이는 살면서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세상에 필요한 것, 돈이 되는 것은 늘 바뀌니까요.
2. 회사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 일해보세요.
우리나라 사람은 무슨 일을 하느냐 보단 어디에서 일을 하느냐를 더 중요시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보단 돈을 많이 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아직 직장인이 아니라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배울 수 있는 회사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서 CEO의 마인드로 일을 배운다면 본인의 이키가이를 더욱 빛나게 할 것입니다.

이미 돈을 선택하셨다면
월급은 마약과 같기 때문에 회사를 그만두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기 시간을 만들어 본인의 이키가이를 위해 노력해 보세요.

시간은 모두에게 동일하게 흘러갑니다.
내가 회사에서 빼앗긴 시간만큼 이키가이 실현은 늦어집니다.

세상은 어떻게 될 지 모릅니다. 갑자기 구조조정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가 아니라 세상이 나를 원할 수 있도록
자신을 위해 일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세요.
3.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너무 달콤한 근로소득에 의존하지 말고 투자를 해서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끔 굴려보세요.

책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나온 문구입니다.

한 분은 열심히 공부해서 변호사나 회계사 같은 전문가가 되거나, 경영대학원에 가서 MBA를 취득하기를 원했다.
다른 분은 부자가 되기 위해, 돈이 작용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돈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라고 가르쳤다.

한 아버지는 이렇게 충고했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해야 한다."
다른 아버지는 이렇게 충고했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투자 대상을 찾아야 한다."

한 분은 이렇게 얘기했다. "돈은 늘 안전하게 관리하고 리스크는 피하는 게 상책이다."
다른 한 분은 이렇게 얘기했다. "무엇보다 리스크를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우리가 돈을 버는 이유
한 번뿐인 인생, 우리는 죽기 전까지 알차게 인생을 보내고 싶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객전도되어 돈을 위해 일을 합니다.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본인이 왜 돈을 벌어야 하는지, 내 인생을 어떻게 알차게 보낼 것인지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키가이] [자신을 되돌아 보는 시간] 인생 목표, 노후자금에 대해서

지난 콘텐츠에서 다룬 이키가이를 통해 내가 돈을 왜 벌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내 인생을 보람차게 사는 것인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키가이] '나의 인생 목표 정하기' & '돈에서 자유로워

sangfeely.tistory.com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