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알뜰입니다.

지난시간에 내가 가입한 보험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었죠?

바로 내 보험 찾아줌을 통해서요.

https://sangfeely.tistory.com/92

 

내 보험 찾아줌(내가 가입한 보험 찾기)

안녕하세요? 김알뜰입니다. 오늘은 보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지인을 통해서 보험을 상담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제가 가입한 보험이 뭔지도 모르고 매달 보험료만 내고 있었

sangfeely.tistory.com


오늘은 내가 가입한 보험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에 대해서는 다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보험을 어떻게 정리했는지 과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저는 보험설계사가 아닙니다...(보험 잘 몰라요..)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부모님이 어릴 적에 보험을 이미 가입한 상황입니다.


1) 가입한 보험증서를 찾고, 어떤 종류의 보험인지 대략적으로 파악한다.

부모님께 보험가입증서를 달라고해서 대략적으로 어떤보험인지 파악했습니다. 참고로 계약자가 본인이 아니라면 연말정산 공제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본인으로 계약자를 바꾸세요!


2) 보험관련 종사자에게 조언받기

증서를 확인한 결과, 매달 보험료가 322,700원이었습니다. 주위에 저처럼 보험을 많이 가입한 친구들도 없다보니 뭔가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10년 넘게 납입한 보험료를 해지하려니...너무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인을 통해 재무상담을 받았습니다. 나에게 맞는 최적의 보험을 세팅하기 보다는 지금 상황보다 더 괜찮은 조건이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뿐이었습니다. 복잡하고 딱 질색이라...

재무 상담 결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3) 보험증권과 약관 읽어보기

상담 후, 증권과 약관을 찾아봤습니다. 약관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보험료가 비싼 교보생명을 집중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제가 가입한 교보생명은 CI보험인데, 중대한 질병에 대한 논쟁이 많았습니다. 3대 질병으로 중대한 암, 중대한 뇌졸중, 중대한 급성심근경색증이 있는데, 이것을 실제로 잘 보상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논쟁이었습니다. 유튜브로 열심히 알아보니 중대한 암은 일반암과 거의 동일하고 중대한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이 보장받기 까다롭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런방식으로 나머지 보험도 정리해봤습니다.

양식은 마지막에 첨부파일로 올렸습니다.

DB손해보험과 교보생명은 종합적으로 보장이 되는 것이고 신한생명은 암에 대한 보장이 많이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B손해보험은 실비보험은 아시다시피 2009년 표준화되기 직전의 보험이라 괜찮은 보험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4) 시물레이션 돌려보기

보장은 모르겠고 일단 보험비를 얼마동안 내야하고 내가 죽을 때까지 얼마나 보상받는지 그때 당시 화폐가치는 어떻게 되는지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사이트를 참조해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았습니다.

10년이 지날수록 화폐가치가 1.152배 하락한다고 가정했습니다.(제 마음대로 해본 것이니...정답은 아닙니다..)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니 시간이 지날수록(오래 살수록...) 화폐가치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교보생명, 신한생명 둘 중 하나를 해지해야할 것 같았습니다. 교보는 20년 납입, 신한생명은 30년 납입이었습니다.

교보는 앞으로 7년, 신한생명은 아직 20년이나 남았죠...그래서 신한생명을 해지하기로 했습니다. 저희 집안은 암에 대한 유전 이력은 없더라고요..지금 당장은 170만원 손해를 보지만 미래에 잃을 손해를 생각하면 아깝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저는 현재 교보생명, DB손해보험 두 개만 유지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큰 질병에 대한 보상을, DB손해보험은 실손으로 짜잘한 병원비를 보상받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험...너무 어렵죠? 정답은 없지만 보험을 이미 가입하신 분들, 가입하실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 보험 분석하기 엑셀 양식입니다. 참고하세요

내 보험분석하기.xlsx
0.03MB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