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은 벌크화물 운송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산운송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
2020년 이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채비율도 나쁘지 않고, PER도 낮은 편입니다. 매출 비중은 벌크선이 70%로 대부분이지만, LNG선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의 차이
컨테이너선은 컨테이너로 규격화된 화물을 다룹니다. 대부분 정해진 항로를 이용하고 주기적으로 운행하는 정기선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운임지수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있습니다.
벌크선은 특정 화물 수요에 따라 정해지지 않는 항로를 오가는 부정기선이 많습니다. 대체로 곡물, 석탄, 광석 등 규격화되지 않는 화물을 다룹니다. 대표적인 운임지수로 발탁운임지수(BDI)가 있습니다. 원자재를 운반하는 벌크선의 경우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발틱운임지수(BDI)
영국 런던의 발탁해운거래소가 발표하고 있는 종합 운송지수입니다. 석탄, 철광석과 같은 원자재와 곡물을 운반하는 벌크선의 시황을 나타내는 지수로, 전 세계 고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여기가 호황기임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전 세계 주요 항로의 선박유형별 화물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해서 산출한다고 합니다. 팬오션은 BDI와 매우 연관이 깊습니다.